코니랑브라운

[해외 사회적기업 사례] 아쇼카재단 - 모든 사람이 사회적 혁신가가 되는 세상을 꿈꾸며 본문

사회적기업 사례

[해외 사회적기업 사례] 아쇼카재단 - 모든 사람이 사회적 혁신가가 되는 세상을 꿈꾸며

코니랑브라운 2018. 6. 28. 09:00
반응형

 

 

아쇼카 펠로우(Ashoka Fellow)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해외 사회적기업 아쇼카(Ashoka)는 모든 사람이 사회적 혁신가가 되는 세상을 상상합니다.

사회적기업가를 육성하는 아쇼카 재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는 이제 사회적 혁신가의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아쇼카는 사회적 혁신가가 될 사람들을 필요로 하는 세계를 볼 안목을 가진 변화의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아쇼카는 전세계 기관과 문화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켜 사회적 이익을 위한 사회적혁신을 지원합니다.

 

 

아쇼카의 비전(Vision)

 

세계는 변화에 의해 정의되고 새로운 사고 방식을 필요로 합니다.

아쇼카는 모든 사람이 사회적 혁신가가 되는 세상을 상상합니다.

(모든 시민들이 강력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변화에 기여하는 세상을요!)

 

 

아쇼카의 미션(Mission)

 

아쇼카는 세계를 선도하는 사회적 기업가를 확인하고 지원하며, 그들의 혁신 패턴을 배우고, 새로운 체계를 수용하는 글로벌 커뮤니티를 동원하여 "모든 사람이 사회적 현신가"가 되는 세상을 구축합니다.

 

 

 

아쇼카가 하는 일(What We Do)

 

1) 세상을 이끌어가는 사회적기업가 확인 및 지원

우리는 뿌리 깊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가를 발굴하여 그들을 양성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아쇼카 펠로우십에 초대하여 초기 재정을 지원하고, 평생 회원자격을 부여하여 그들이 비전을 달성하고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이 3,500명의 아쇼카 펠로우들의 통찰력과 패턴을 활용하여 미래는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더 나은 세상을 건설하기 위해 어떻게 새로운 솔루션을 창출해야할 지를 이해합니다.

 

국내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의 뷰티풀펠로우 사업이 바로 이 아쇼카펠로우의 영향을 받은 것이죠!

 

2) 사회적 혁신가가 되기 위한 지원

우리는 대중들이 사회적 혁신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고, 모두를 위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과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는 모든 젊은이들이 그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급변하는 세계를 탐색할 차세대 혁신가들을 지원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3) "모두를 사회적 혁신가로 만들기" 운동의 가속화

우리는 조직의 네트워크를 동원하여 사회의 이익을 위해 사회적 혁신을 앞당길 수 있도록 사고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우리는 학교, 대학, 기업, 시민단체, 미디어 및 기타 영향력있는 사람들과 협력하여 함께 이 운동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아쇼카의 역사(History)

빌 드레이튼(Bill Drayton)은 1980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사회적 기업가'라고 확신하며 아쇼카를 창안했습니다. 사회적 기업가는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사람을 말합니다.

아쇼카는 1987년 공식적으로 이름을 등록합니다. 산스크리트어로 아쇼카(Ashoka)는 "슬픔을 적극적으로 사라지게 함"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 최초의 위대한 사회적 기업가 인도 황제 아쇼카(Ashoka)에 의해 영감을 얻었습니다. 참고로 아쇼카 황제는 기원전 3세기에 인도를 통일한 후 폭력을 없애고 경제개발 및 사회복지 분야의 선구적인 혁신으로 역사상 가장 관대하고 세계 지향적이며 창조적인 지도자로 알려져있습니다.

 

아쇼카는 1988년까지 4개국에서 100명의 펠로우를 선발했고, 펠로우들이 각자 어떻게 일을 하는지, 어디서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찾을 수 있는지를 도울 수 있도록 펠로우쉽 지원 시스템을 통해 공동체를 구성하였습니다. 아쇼카 펠로우십은 사회적 기업가를 선도하는 세계 최초의 전문적인 협회였습니다.

 

아쇼카는 2005년 "Everyone a Changemaker(모두가 사회적 혁신가)" 라는 비전에 초점을 맞춰, 펠로우의 연구에서 얻은 영감, 지식과 전문지식의 깊이, 축적된 경험 및 집단 통찰력을 활용하여 이 전략을 구현했습니다.

 

앞으로 아쇼카는 사회가 폭 넓은 시스템 변화를 통해 사회의 심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환점에 도달하는 새로운 기회를 파악할 예정입니다. 이는 서로 협력관계에 있는 기업들, 비지니스 파트너들, 정부 등 영향력있는 기관들이 협력적 기업가정신의 힘을 발휘하고 증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https://www.ashoka.or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