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육아] B형 간염보균자 산모 분유 지원금 받은 후기
B형간염보균자 임산부 조제분유 지원금 신청 후기
아이와 관련된 지원금 중 기저귀 바우처 및 조제분유 바우처가 있는데 기저귀 바우처는 소득수준(중위소득 80%)만 증명하면 바로 받을 수 있지만 조제분유 바우처는 신청 과정이 까다롭다.
나의 경우는 B형 간염보균자 활동성으로 임신 중기부터 비리어드를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었고, 출산 후 3개월까지 복용해야 하는 터라 출산 직후 젖 말리는 약을 처방받아 먹은 뒤 분유수유로만 아이를 키웠다.
조제분유 바우처 신청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기저귀바우처 지원대상이면서(중위소득 80%)
2. 모유수유를 할 수 없는 상황인 경우(산모의 질병 또는 사망, 한부모, 입양 가정 등)
노원구 보건소 모자건강센터에 문의해보니
나의 경우는 건강 상 모유수유를 할 수 없다는 의사의 소견서가 있어야한다고 하셨고,
상계백병원 둥이 출산을 담당해주셨던 서용수 교수님께 부탁하여 소견서를 받아 제출했다.
(처음 진료볼 당시부터 B형간염보균자 활동성이라 첫째때도 비리어드 복용 하느라 모유수유 못한 걸 말씀드렸음.)
그리고 며칠 뒤..!
바우처 제공 안내와 함께 페이북 어플에 바우처가 들어왔다 ㅎㅎ 마치 서류합격한 느낌 ㅋㅋㅋㅋㅋ
+ 참고로 우린 나와 남편 둘다 육아휴직 중이라 소득이 0으로 잡혀 중위소득 볼 것도 없이 통과했다.
* 바우처 금액 확인하는 법
페이북 어플 > … 더보기 > MY 바우처
첫만남이용권 아래 기저귀+조제분유 바우처로 들어온다.
한번에 3개월치 바우처가 들어오는데
(기저귀 바우처 7만원 + 조제분유 바우처 9만원) X 3개월 = 48만원인데
우린 2명(쌍둥이)이라 96만원씩 들어온다 !
*2023년은 기저귀 바우처 8만원, 분유 바우처 10만원으로 상향됨
총 얼마 사용했는지도 알 수 있다. 우린 주로 빅스마일데이를 노려 g마켓에서 기저귀랑 분유 구매중.
요새 물가가 많이 올라서 기저귀도 분유도 첫째 키울때보다 훨씬 비싸졌다는게 체감되는데 둥이들은 바우처라도 받을 수 있어서 다행이다 ㅠㅠ
+ 참고) G마켓에서 결제할 당시 BC카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바우처 결제를 선택할 수 있다.
+참고) 기저귀 바우처 또는 분유 바우처로 결제 후 결제를 취소하면 아래와 같이 취소선이 그어지면서 바우처 금액이 다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