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육아일상] 신생아 눈꼽 덕지덕지 -> 한달 눈물샘 마사지로 해결
신생아 누런 눈꼽 눈물샘 마사지로 해결하기
다시 막힐 수도 있으니 조심할 것
선둥이는 괜찮은데
후둥이는 아침마다, 혹은 낮 동안에도 간간히 저렇게 누런 눈꼽이 가득 낄 때가 있다.
쌍둥이 육아 중 어려운게 이런 부분인 것 같다.
선둥이는 문제가 없는데
인큐 들어갔었던 후둥이는 자꾸 뭐가 하나씩 걸려서 아픈 손가락 마냥 안쓰럽게 느껴지는 것.🥲
신생아 중 일부는 눈물샘이 뚫리지 않아서 눈물 및 노폐물이 내려가지 못해 눈꼽으로 남아 있다고 한다.
안약 처방을 받긴 했지만 하루 3-4번 눈꼽이 낄때만 넣어주라고 하셨고, 위 사진처럼 저정도로 눈곱이 끼는 건 많아봐야 하루 2번이라 생각 날 때마다 눈물샘 마사지를 해줬다.
*눈물샘 마사지 하는법
1. 눈 옆 움푹 들어간 곳부터 코까지 손가락으로 꾸욱 누르며 쓸어내린다. (약하게 누르면 아무 효과없다. 아기가 불편해서 꿈틀거릴(?) 정도로, 벌겋게 자국이 남을 정도로 눌러줘야 한다.)
2. 1번을 10회 반복한다. 양쪽 모두 눈꼽이 끼는 경우 양쪽 모두 마사지 해준다.
3. 하루 3번씩 반복해준다.
후둥이의 경우 신생아때부터 눈꼽이 많이 끼어서 조리원에서부터 눈물샘 마사지를 꾸준히 해줬고, 생후 50일이 지날 쯤 부터는 눈꼽이 끼지 않았다.
눈물샘 마사지도 당연히 안해줬는데,
생후 80일 경부터 다시 위와 같이 눈꼽이 끼기 시작 ㅠㅠ.. 인터넷을 찾아보니 눈물샘이 뚫렸다가도 다시 막히기도 하나보다.
다행히 이번엔 양쪽이 아니라 왼쪽 눈에만 눈꼽이 끼었다.
다시 왼쪽 눈 열심히 눈물샘 마사지를 열심히 해줬더니 한달정도 지나니 이젠 눈꼽이 끼지 않는다!
눈물샘 마사지 확실히 효과가 있다😃
이번엔 확실히 뚫렸길🥲